사회가 급속도로 바뀌면서 우리 삶도 급격하게 바뀌었습니다.
그 중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방식은 과거와 비교하기 어려울만큼 편리해졌어요.
옛날에는 누군가를 만나려면 늘 지인이 있는 곳으로 가야 했지만, 현재는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새로운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개팅 어플 같은 매체 덕에 알게 된 지 며칠 만에 맛집을 약속하고 얘기를 주고받는 게 평범한 일이 되었어요.
그런데 이런 변화된 국면이 언제나 유용한 것만은 아니랍니다.
편의성 뒤에는 위태로운 그림자가 존재해요.
그 가운데 하나가 뭐냐면 바로 알몸영상유포 를 포함한 디지털 범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와 같은 문제에 어떠한 형태로 대응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안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런 범죄는 대부분 소개팅 어플을 통해 시작하는 상황이 잦습니다.
가해 집단은 다른 사람의 사진을 악용해 계정을 개설하고 이 계정을 갖고 타겟에게 접근해요.
이를테면, 30대를 앞둔 남성 B씨는 소개팅 어플에서 만난 사람과 대화를 나눴어요.
그녀는 적극적으로 말을 걸었고 며칠 만에 화상 통화를 요청했습니다.
B씨는 딱히 걱정 없이 동의했는데 대화가 진행되자 그 사람이 개인적인 모습을 보여달라고 요구했어요.
찰나의 궁금증에 동의한 걸 순식간에 저장되었고 그 순간부터 협박이 시작됐어요.
가해자는 B씨의 연락망을 취득해 가족 구성원에게 동영상을 보내겠다고 위협하며 금전을 요청했어요.
이처럼 알몸영상유포는 사람의 취약한 모습을 이용하는 무서운 방법으로 사람을 아무것도 못하게 만듭니다.
피해를 입은 이들은 일차원적으로 금전적 손해를 보는 데 끝나는 게 아닙니다.
마음의 상처가 더욱더 심하게 남게 됩니다.
B씨는 협박 후로 매일 밤 수면을 취하지 못했고 어쩌다가 동영상이 퍼질까 봐 사람을 대하는 게 두려워졌다고 이야기했어요.
법으로 조치를 취하려 해도 범인이 신원을 은폐하거나 멀리 떨어진 곳에 있을 시 적발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이런 피해 사례를 듣다보면 디지털 사회에서 우리 모두 얼마나 무력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인지하게 돼요.
그럼 과연 상기의 범죄를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가장 필요한 건 매사 경계하는 마음가짐입니다.
낯선 사람과 소통을 할 때 가급적 일정한 거리를 두고 고려해보세요.
영상 통화나 사적인 정보 요구가 오게 되면 망설임 없이 곧장 싫다고 하는 게 필요해요.
폰을 할 때도 주의해야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수상한 알람을 보내거나 지나친 요청의 링크가 전달되면 의혹을 갖는 습관을 익히는 게 중요해요.
딱 한 번의 결정이 중대한 후회로 진행될 수 있으니 소소한 행동 하나하나도 조심하는 게 필요합니다.
만약 이미 알몸영상유포 협박을 당했다면, 허둥대지 않는 게 시작이에요.
그 사람과 연락을 차단하고 상대 측에서 보낸 메시지 내용이나 증거로 사용할만한건 무조건 저장하세요.
나 혼자서만 걱정하다가 증거를 삭제하면 향후에 더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주저 말고 관련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하세요.
삼십대 중반의 직장에 근무하는 C씨는 비슷한 일을 당했는데 처음에만 해도 스스로 해보려다가 막막함만 커졌다고 했어요.
끝내는 신고 후에야 협박이 사라졌고 그제야 마음이 편해졌다고 말해주셨어요.
의지할만한 주변 사람에게 상황을 나누거나 전문 업체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범죄는 개인의 대처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디지털 세계가 한층 안전해지려면 체제 자체가 적극적으로 위험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겠죠.
개개인 모두가 타인을 배려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도 필요해요.
단 한번의 잘못이 삶을 뿌리째 흔들 수 있는 디지털 세상, 알몸영상유포 등의 사안은 여러분에게도 생길 수 있는 문제에요.
C씨도 위급한 상황을 떠올리며 내가 잘 대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순식간에 범행이 시작됐다고 했어요.
이 표현에서 저희 모두 얼마나 경계해야 하는지 느낄 수 있어요.
규정이 사람들을 지켜주는 믿음직한 보호막이라 해도 나를 수호하는 건 나 자신입니다.
소개팅 앱 또는 SNS를 활용하는건 괜찮지만 낯선 사람에게는 늘 조심을 하세요.
재미를 활용하되 뒷면에 감춰진 해악을 잊지 않는다면 조금 더 위험 없는 사이버 세상을 살 수 있을 겁니다.
해당 포스팅이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라요.